친환경기업

글로벌 회수, 리사이클 체제

캐논은 순환형사회의 구축에 공헌하기 위해 일본국내를 시작으로 유럽, 미국, 아시아, 오세아니아 등 세계 각 지역에서 사용한 제품의 회수, 리사이클 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리사이클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개발,설계단계에서 리사이클을 전제로 한 제품제작과 함께 제품의 자원사용량과 폐기물의 최소화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제작을 추진하기 위해 캐논은 1998년, 환경을 배려한 제품개발 및 제조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필요한 설계기술을 모두 정리한
<환경배려설계가이드>를 발행, 인트라넷을 통해 전 사원에게 공개하여 제품의 기획에서 개발, 설계까지 다양한 단계에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캐논 글로벌 회수, 리사이클 체제 - 유럽회수총괄:캐논유럽, 일본회수총괄:캐논마케팅 일본, 미국회수총괄:캐논 USA, 아시아 회수총괄 캐논아시아:캐논아시아, 오세아니아 회총괄

유럽의 WEEE지령 대응

전기·전자 기기 폐기에 따른 환경부하 저감을위해 유럽연합(EU)에서 사용된 기기의 회수·리사이클을 메이커에 의무화하는 WEEE지령※(폐전기·전자 기기 재활용 지령)가 2005년 8월부터 적용됩니다. EU 가맹 각국에서는 관련 법령 등이 제정·정비되어 전기·전자 기기의 회수·리사이클을 집단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구조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캐논에서는 재활용이 용이한 제품 설계, 제품의 분리회수마크 표시 사용자에 정보제공 등에 의해 WEEE지령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폐기제품의 회수·리사이클에 있어서는 유럽 총괄 판매회사의 관리 아래 EU 가맹국에 판매를 담당하는 각국의 판매회사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각국의 판매회사는 소재국의 재활용 컨소시엄 참여, 혹은 독자적인 재활용 계획을 구축하여 각국의 재활용 요구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국 판매 회사에서는 각 국법에 따라 생산자 등록을 하고, 회수·리사이클에 드는 비용을 부담하고 있습니다.
또 WEEE지령에서는 폐기되는 부품·재료에 포함되는 유해물질을 분리하여 적정 처리하는 것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령의 준수에 있어서는 기기의
구성부품이나 재료, 제품에 함유되는 유해물질의 정보를 재활용 처리업자에게 제공해 할 필요가 있습니다. 캐논에서는 처리업자의 요구에 따라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도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WEEE지령은 2012년 8월에 개정되어 사용된 전기·전자 기기의 수집 목표, 리사이클·회수 목표 등이 단계적으로 상승되고, EU통일 생산자 등록형식 등이
도입되었습니다. 캐논에서는 이러한 개정에도 적절하게 대응하고 WEEE지령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WEEE지령:WEEE는 Waste Electrical and Electronic Equipment의 약어. 폐기되는 전기·전자 기기 환경 오염에 대한 예방을 목적으로 사용종료 된 기기의 회수·리사이클을 메이커에 의무화 EU지령

사용 후 제품의 리사이클 활동

사용한 제품, 부품의 재사용 추진

캐논에서는 폐기물의 삭감이나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의 관점에서 회수한 사용 제품이나 부품의 재사용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용을 확대하는 것으로 캐논의 재사용 제품 및 부품의 사용량은 2011년에 2389톤이 되었습니다.

복사기 재 제조

캐논은 1992년 이래 일본, 미국, 유럽의 3거점에서 복사기의 재 제조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재 제조란 회수한 제품에서 재사용 가능한 부품을 선별하여 그것을 사용하여 신제품과 동등한 품질의 제품을 재생하는 것입니다.
일본에서는 재생한 복사기 제품을 "Refreshed"시리즈로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2012년에 발매한 본 시리즈의 디지털 흑백 복합기"iR 5065N-R"은 캐논 독자적인 재생기술에 의해 질량비로 평균 81.6%의 부품 리사용율을 달성. 또한 조달에서 제조단계까지의 CO2배출량을 신제품 제조 시와 비교해 평균 83%삭감했습니다. 2013년에 발매 예정의 디지털 컬러복합기"iR C3580F-R"에서도 질량비로 평균 76%의 부품 재 사용율을 달성하여 조달에서 제조단계까지의 CO2배출량을 평균 80%절감가능 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덧붙여 두 제품 모두 환경부가 창설된 오프셋·크레디트 제도를 이용해 제조단계까지의 CO2배출 제로※를 실현했습니다.

※CO2배출 제로:제조 단계까지 발생하는 CO2배출량에 해당하는 CO2배출 범위를 구입함으로써 CO2배출량을 오프셋(상쇄) 하고 이론상 제로로 만드는 것.

사용한 제품에서 플라스틱의 재생과 캐논제품에 사용

캐논은 재사용이 곤란한 제품이나 부품에 대해서도 재 자원화에 의해 제품재료로서 재활용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에 임하고 있습니다.
특히 플라스틱 재료는 오랜 사용으로 인해 물성열화가 발생하여 재활용이 어려운 경우가 있지만 캐논에서는 사용용도(부품)에 요구되는 강도나 성형성 등을 판별해 필요한 품질로 회복시키는 최적의 재생과정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재활용 플라스틱 조색 기술도 개발해 사용자의 눈에 띄는 외장 부품에 재생을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덧붙여 회수한 제품에서 발췌되어 다시 제품에 사용된 플라스틱의 무게는 2012년은 3,384톤이었습니다.(토너 카트리지를 포함)
향후는 재활용 대상 그레이드를 확대해 플라스틱 재생량의 한층 더 확대를 도모합니다.

사용한 사무기회수 → 해체분리 → 분쇄/세정 이물 제거 → 펠렛 재생화(강도,난연성 유지),펠렛 재생화(엔지니어링 플라스틱에 업그레이드) → 품질체크 → 계산기 외장재 사무기의 내부부품(범용플라스틱 대체 등으로 사용), 사무기의 외장재(종래와 동일 용도에 사용), 잉크젯 프린터의 전원 박스 커버에 사용

플라스틱 재생 이용 사례

캐논에서는 회수된 사용종료 사무기 등의 외장에 사용되고 있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분쇄·세정·
이물제거를 실시하는 최소의 환경부하로 계산기의 외장재와 복사기의 내부부품 등에 범용플라스틱의
대체로서 사용합니다.
또한 동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분쇄·세정·이물 제거한 후 리펠릿화 하여 이 공정에서 캐논 독자적인
기술에 의해 강도나 난연성을 회복시킴으로써 다시 복사기의 난연성이나 강도를 요구하는 부품에
사용되는 것을 가능하게 하고 있습니다. 오피스용 복합기<imageRUNNER ADVANCE>시리즈에는
이 재활용 플라스틱이 채용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회수한 사무기의 급지 카세트에 사용되고 있는 범용 플라스틱을 분쇄·세정·이물 제거한 후
리펠릿화하는 공정에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원료로서 재활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재활용
재료로서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난연성이 요구되는 잉크젯 프린터의 전원 박스 커버의 재료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 재활용 플라스틱을 사용한 <imageRUNNER ADVANCE	>의 부품(코딩 가이드)

토너 카트리지 리사이클

토너 카트리지 회수 20년

한정된 자원을 소중하게 사용하기 위해 세계에서 선구적으로 시작한 토너카트리지 회수가 2010년에 20주년을 맞이했다.

업계에서 선구적으로 토너카트리지 리사이클을 시작했습니다.

1982년 캐논은 세계에서 처음으로 카트리지 교환방식에 의한 복사기를 발매하였습니다. 이 카트리지방식은 쉬운 유지보수, 소형화, 고품질이라는 획기적인 특징으로 세계에서 호평을 받았습니다.
토너카트리지가 비약적으로 보급되고 있으나 한편으로 지구환경과의 <공생>을 생각하는 캐논은 폐기물의 삭감,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이라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제조자로서 기업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캐논은 1990년 업계에서 선구적으로 토너카트리지 리사이클 프로그램을 시작하였습니다.
당시 제품의 리사이클은 지금처럼 활성화되지 않았으나 캐논은 선구적인 대응으로 도전하였습니다.

토너 카트리지 리사이클 역사
토너 카트리지 리사이클 역사
1990년 미국, 독일, 일본에서 토너카트리지 회수 시작
1991년 부품을 재사용한 토너카트리지 생산시작, 92년부터 세계각지에서 판매시작
1992년 플라스틱의 Closed Loop Recycle 시작

※ Closed Loop Recycle : 시장에서 회수된 자사제품에서 얻어진 재료를 신제품과 같은 품질규격으로 다시 자사의 제품/부품으로 투입

전세계적 리사이클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Canon Bretagne S,A,S 에는 :독일,영국,프랑스,벨기에,네덜란드,룩셈부르크,스페인,포르투칼,오스트리아,그리스,스웨덴,덴마크,노르웨이,필란드,아일랜드,스위스,체코,헝가리,폴란드,슬로바키아 Canon Dalian Business Machines, Inc. 에는 :싱가폴,중국,한국 Canon Ecology Industry Inc. 에는:일본 Canon Virginia, Inc. 에는:미국,캐나다

*위의 표시 국가 이외에도 자국 내에서 제품 회수/리사이클을 실시하고 있는 국가가 있습니다.
*캐논은 세계 26개국에서 토너카트리지 리사이클 프로그램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회수한 폐카트리지를 북미지역은 미국의 <캐논 버지니아>, 유럽지역은 프랑스<캐논 브르타뉴>, 아시아지역은 중국의 <캐논 대련>, 일본은
  <Canon Ecology Industry> (일부 캐논 대련) 에서 리사이클을 하고 있습니다.

사용한 토너카트리지 회수 질량 : 1990년부터 2011년까지 꾸준히 증가하여 회수량이 28.7만톤에 달하고 있습니다.

* 여러분의 협조로 폐카트리지의 회수량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 캐논에 회수된 폐카트리지 질량은 누계로 약 28.7만 톤에 달하고 있습니다.

토너 카트리지 리사이클 내역(질량기준)
매립폐기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캐논은 모든 리사이클 거점에서 사용한 토너카트리지의 매립폐기를 하고 있지 않습니다. 재생에너지 후의 폐각재도 재료로 하는 등 모두 자원으로서 유용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2012년에 실시한 토너 카트리지 리사이클 내역 원형 그래프- 22% Reuse and closed-loop recycling(토너카트리지에 재사용), 63% Open-loop recyling(타용도의 재료로 재이용), 15% Energy recovery(열원으로 사용) 85%이상 Reuse and material recycling rate로 사용됩니다.

토너 카트리지의 부품을 재료로 다시 사용하는 것에 대한 그림 오른쪽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외곽:파쇄하여 재료 재이용, 회수토너: 에너지회수, 드럼 실린더: 재료 리사이클, C블레이드: 재료 리사이클, 마그네트 롤러: 재사용, 슬리이브:재료 리사이클, 대전 롤러:재 사용, 남은 토너: 에너지 회수 순으로 된 이미지입니다.
* 재 사용, 재 이용이란 토너카트리지 부품, 재료로서 다시 사용하는 것(Closed Loop Recycle)

  • 토너카트리지 회수

    1. 토너카트리지 회수
        사용한 토너 카트리지는 각 지역의 리사이클
        거점으로 회수되고 있습니다.

  • 구분작업

    2. 구분작업
        사용한 토너 카트리지를 종류별로 구별합니다.

  • 분해, 세정

    3. 분해, 세정
        부품 재사용을 하는 토너 카트리지는 부품이나
        유니트 단위로 분해하여 세정합니다.
        (일부 기능회복)

  • 검사

    4. 검사
        신제품과 동일하게 엄격한 품질기준으로 검사를
        합니다.

  • 토너 카트리지에 재사용

    5. 토너 카트리지에 재사용
        검사에 합격한 부품은 토너 카트리지에 재사용
        합니다.

업계 처음으로 재료 리사이클 공장설비에 의한 Closed Loop Recycle

캐논은 토너카트리지 리사이클 환경대응을 위해 재료 리사이클 공장설비를 개발 2002년에 일본의 리사이클 거점인 Canon ecology industry에 도입하였습니다. 부품 재사용을 하지 않는 토너카트리지나 부품 재 사용후 남은 부품을 리사이클하고 있습니다.

토너 카트리지 리사이클 하는 순서 - 사용한 토너 카트리지를 투입 → 토너 카트리지 분쇄 → 재료 분리에서 철이나 알류미늄등:재료 리사이클(다른 용도의 재료로서 재이용) → 파쇄 HIPS(내충격성 폴리스티렌) → 압출/펠렛화 → 고순도 리사이클 HIPS펠렛 → 토너 카트리지

사용한 토너 카트리지를 공장설비에 투입하면 파쇄, 철/알루미늄/각종 플라스틱 등으로 재료 분리를 자동으로 실시합니다.
특히 주요 플라스틱재인 HIPS(내충격성 폴리스티렌)에 대해서는 고순도로 분리하여 토너카트리지에 재사용합니다.

Closed Loop Recycle

리사이클이란 재료를 재이용하는 것이나 요구되는 품질레벨이 낮은 타용도에 재이용이 일반적입니다.
품질레벨을 낮게 재이용을 하게 되면 머지않아 폐기되어 버립니다.
그러나 캐논에서는 토너카트리지의 부품/재료를 다시 동등 품질의 토너카트리지로 재사용하는<Closed Loop Recycle>을 추진하여 자원을 보다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재료의 설계단계부터 리사이클을 고려하였기에 가능한 일이며 캐논은 제품을 새롭게 개발할 때부터 리사이클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Closed Loop Recycle에 대한 이미지이며 시계방향으로 12시 방향부터 사용한 토너 카트리지 회수 → 캐논에서 리사이클 → 재료 재이용, 재료 리사이클(타용도의 재료로서 재이용) → 토너카트리지 → 토너카트리지 사용 → 사용한 토너 카트리지 순으로 반복되서 재사용되고 있습니다.

토너카트리지 리사이클 환경대응
환경을 배려한 부품, 재료에 대해서 리사이클 가능한 재료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토너카트리지에 사용하는 HIPS(내충격성 폴리스틸렌)은 리사이클을 전제로 반복 사용성을 확인한 것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RoHS지령의 특정 유해물질을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소모품은 RoHS지령의 대상외이나 캐논 모든 순정토너에 RoHS지령으로 제한되어 있는 특정유해물질을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또 모든 카트리지 구성부품에 대해서도 RoHS지령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재사용 부품의 일부 제외)

그린조달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제품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캐논은 제품에 사용되는 모든 부품이나 재료에 함유되는 특정화학물질을 관리하여 보증하는 <제품화학물질보증체제>
2003년 구축하여 운용하고 있습니다.

제품화학물질 보증 체제 - 조달처의 심사,화학물질 데이터 평가, 화학물질 분석/평가 - 안전성 확인

TOP